참사람 인성도서

죽고 싶지만 죽고 싶지 않아

저자오키타 밧카

출판사비채

출간일2018년 11월 26일

도서 추천사

교보교육재단 「책갈피 : 책 속에서 나를 찾다」 선정 2020년 청소년 인성도서

"코로나 이후를 살아갈 청소년에게 권하는 책"

 

학교라는 집단이 때론 한 아이를 얼마나 절망케 하는지,

그리고 그 절망을 아이는 어떻게 통과하는지 이야기합니다

상처를 승화시키는 마법

 

 

- 책갈피 도서선정위원 우신영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학교에 가는 게 일상의 ‘상수’가 아니라 ‘변수’가 되어 버렸지요? 많은 학생과 교사들이 언택트 교육의 괴로움과 불가능을 토로합니다. 지식의 전달은 온라인으로 가능할지 몰라도 사람과 사람이 접촉하고 갈등하면서 일어나는 ‘배움’은 그렇지 않으니까요. 그러나 학교가 늘 즐겁고 기쁜 배움의 장(field)만은 아닙니다. 저도 알고, 여러분도 아는 사실입니다. 

 

이 책에는 문제아로 낙인찍혀 참혹한 억압과 폭력 속에서 학교 생활을 해야 했던 작가의 자전적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발달장애를 앓고 있는 니트로는 사실 작가 오키타 밧카의 분신입니다. 작가는 처절할 만큼 학교에서 괴로움을 겪었지만 결국 그 시간과 고통을 통과하여 어른이 됩니다. 그뿐이 아닙니다. 그 고통을 <죽고 싶지만 죽고 싶지 않아>라는 하나의 책으로 승화시켜냅니다.

 

모든 절망은, 이야기될 수 있다면 더 이상 절망이 아닙니다. 학교와 사회가 때로는 우리를 키워내고 때로는 우리를 숨 막히게 하지만 그 속에서 우리는 나날의 삶을 살아내고 기록하고 죽을힘을 다해 한 뼘의 성장을 이룩해냅니다. 여러분도 니트로와 함께 울고 웃으며 여러분의 상처를 승화시킬 수 있는 마법을 찾아내기를 기대해봅니다.

 

 



 

  • - -

다른 책갈피 인성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