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사람 인성도서

코로나 사피엔스

저자최재천 외

출판사인플루엔셜

출간일2020년 6월 10일

도서 추천사

교보교육재단 「책갈피 : 책 속에서 나를 찾다」 선정 2020년 청소년 인성도서

"코로나 이후를 살아갈 청소년에게 권하는 책"

 

코로나가 만들어낼 새로운 시대의 방향과 패러다임에 대해

이 시대의 지성인들이 보여주는 혜안을 엿들을 수 있습니다.

바람을 타고 날아오르는 꽃씨처럼

 

 

- 책갈피 도서선정위원 우신영

 

 

 

코로나19 사태는 단순히 전염병의 출현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코로나 이전과 다르게 일하고, 다르게 공부하며, 다르게 소통합니다. 즉 사람들은 이제 다르게 살게 된 것입니다. 그러니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사고, 역량도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코로나 이후의 세계를 살아나가야 할 여러분에게 요구되는 능력도 아마 기성 세대에게 요구되었던 그것과는 무척 다를 것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어린 꽃씨가 강한 바람이 불 때 그 바람의 방향과 의미를 전혀 가늠할 줄 모른다면요? 아마 그 꽃씨는 그저 그 바람이 지나가기만을 엎드려 기다리며 두려움에 떨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 바람이 어떤 변화를 일으킬지 알고 대응하는 꽃씨라면, 바람을 타고 원하는 곳으로 나아가거나 새로운 방식으로 성장할 수 있겠지요. 여러분이 후자의 꽃씨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 책을 골라보았습니다.

 

경제학, 생태학, 심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방면의 대표적 지성인들이, 이 책을 통해 코로나 이후의 인간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진단하고 예언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각각 자신의 분야에서 자신의 이론에 기반하여 세계를 성찰하고 조망하는 일종의 지적(知的) 거인(巨人)들이라 할 수 있어요. 이 거인들의 지혜로운 눈을 빌리고, 튼튼한 어깨 위에 올라서면 우리는 좀 더 정확히, 그리고 멀리 볼 수 있겠지요. 코로나 이후를 살아갈, 미래의 주축인 청소년 여러분이 그 어느 때보다 불확실해진 인류의 미래를 구상하며, 대안적이고 건강한 삶을 모색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 -

다른 책갈피 인성도서